퇴직연금 디폴트옵션 하지말아야 하는 이유

퇴직연금 디폴트옵션에 대해 들어보셨을텐데요. 오늘은 이 퇴직연금 디폴트옵션의 함정을 살펴보고, 왜 신중하게 생각해봐야 하는지 이야기해볼게요. 내 소중한 퇴직연금을 어떻게 관리할지 함께 고민해봐요.

1. 퇴직연금 디폴트옵션 뜻

퇴직연금 디폴트옵션 뜻, 퇴직연금에 관심 있는 분이라면 한 번쯤 들어보셨을 텐데요. 퇴직연금 디폴트옵션이란 가입자들한테 자동으로 상품을 골라주는 시스템이에요. 근데 이게 정말로 우리한테 맞는 선택일까요? 한국투자증권 같은 곳에서는 이 방법을 추천하지만, 사실 수익률이 낮은 상품을 고를 위험도 있거든요. 또, 개인의 필요와 목표를 제대로 반영하지 못할 수도 있어요.

물론 퇴직연금 디폴트옵션이 도움이 되는 부분도 있겠지만, 오늘은 이 퇴직연금 디폴트옵션을 선택하지 말아야 할 이유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퇴직연금 디폴트옵션 단점

2. 퇴직연금 디폴트옵션 단점

2.1. 시장변화에 대응이 어려움

퇴직연금 디폴트옵션은 한 번 상품을 정하면 계속 그 상품을 유지해요. 이게 문제인 건, 시장 상황이 바뀌어도 유연하게 대응하기 어렵다는 거죠. 특히 주식형 상품이 고위험인데도 디폴트옵션에서는 이런 부분을 간과하기 쉬워요. 우리가 위험을 얼마나 감당할 수 있는지 고려해서 스스로 상품을 고르는 게 중요해요.

2.2. 비싼 수수료

퇴직연금 디폴트옵션으로 선택 가능한 것들 중 유명한 것이 TDF 상품인데요. TDF 상품은 은퇴 시기에 맞춰서 투자 비중을 자동으로 조절해주는 상품이에요. 예를 들어 TDF 2045 상품은 2045년에 은퇴한다고 가정하며, 초반에는 주식 비중을 높이다가 시간이 지날수록 채권 비중을 늘려주는 방식인데, 문제는 수수료가 좀 높다는 거예요.

장기적으로 봤을 때 이런 높은 수수료 때문에 수익률이 떨어질 수 있어요. 그래서 비용 효율적인 방법은 아닐 수 있죠.

2.3. 제한적인 선택지

어떤 투자자들은 디폴트옵션이 근로자를 보호하기보다는 증권사나 자산운용사의 이익을 더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고 해요. 예를 들어, ‘3년 정기예금’ 같은 상품은 선택지를 너무 제한적으로 만들어요. 이렇게 되면 다양한 투자 기회를 놓칠 수도 있죠.

연금상품에서 가장 많이 선호하는게 etf인데 etf는 선택지에 들어있지 않아요. 또 우리나라 사람들이 연금저축계좌나 퇴직연금계좌에서 많이 선호하는 맥쿼리인프라 같은 종목도 선택이 불가능합니다.

3. 디폴트옵션 말고 다른 투자 방법은?

그래서 많은 분들이 디폴트옵션을 피해서 다양한 투자 기회를 찾아보고 있어요. 코덱스trf3070이나 SOL미국배당다우존스, 아리랑고배당주 같은 상품에 관심을 가질 수도 있죠. 이런 선택을 통해 자신의 위험 감수 능력과 투자 목표에 맞춰 더 현명한 결정을 내릴 수 있어요.

물론 모두에게 이 상품들을 추천하는 것은 아니에요. 각자의 선택은 각자의 책임이라는 것, 꼭 기억해주세요.

결론적으로, 퇴직연금 디폴트옵션은 편리해 보이지만, 꼭 최선은 아닐 수 있어요. 우리가 직접 투자 목표와 위험 감수 능력을 고려하여 개별적인 투자 결정을 내리는 게 중요해요. 오늘 이 글이 퇴직연금 디폴트옵션의 함정을 이해하고, 좀 더 현명한 선택을 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신생아 특례대출 혼인신고 안한경우 및 임신중 가능여부

도시가스 캐시백 신청방법 참여대상 고객식별번호 총정리